등장인물 및 출연진 정보
● 감독 : 라나 워쇼스키 / 릴리 워쇼스키
● 배우 : 키아누 리브스 / 로렌스 피시번 / 캐리 앤 모스 / 휴고 위빙
● 장르 : 액션 / SF
●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 시간 : 136분
● 개봉 : 1999-05-15
● 재개봉 : 2021-12-09
● 국가 : 미국
● 평점 : 8.99 / 10
● 키아누 리브스 : 네오 앤더슨
매트릭스에서 탈출하기 전에는, 낮에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하는 평범한 회사원, 밤에는 컴퓨터 해커로 활동하고 있다.
● 로렌스 피시번 : 모피어스
모피어스는 모르핀과 같은 어원으로, 그리스 신화 꿈의 신 모르페우스의 이름에서 따왔다.
가상현실에서 현실로 넘어오게 해주는 매개체라는 의미와, 고전적인 신화에서 흔히 쓰이는 꿈, 예언의 공식에 맞추어 예언가의 역할을 한다.
● 캐리 앤 모스 : 트리니티
모피어스와 함께 매트릭스에 대한 테러활동을 실질적으로 지휘하는 또 한 명의 행동대장. 모티브는 삼위일체의 영어단어 트리니티이며, 네오, 모피어스, 네오, 모피어스, 트리니티 셋의 삼위일체를 뜻한다고 한다.
● 휴고 위빙 : 스미스 요원
본래 매트릭스에서 각종 버그의 삭제 및 구원자와 그의 각성을 돕는 존재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요원 중 하나였다.
영화의 줄거리
인간들은 태어나자마자 그들이 만들어 낸 인공 자궁 안에 갇혀 AI의 생명 연장을 위한 에너지로 사용되고 AI에 의해 뇌세포에 매트릭스라는 프로그램을 입력당 한다.
1999년의 가상현실 인간들은 매트릭스의 프로그램에 따라 평생 1999년의 가상현실을 살아간다.
프로그램 안에 있는 동안 인간의 뇌는 AI의 철저한 통제를 받는다.
인간이 보고 느끼는 것들은 항상 그들의 검색 엔진에 노출되어 있고, 인간의 기억 또한 그들에 의해 입력되고 삭제된다.
가상현실 속에서 진정한 현실을 인식할 수 있는 인간은 없으며, 꿈에서 깨어난 자들, 그들이 세상을 지배한다.
매트릭스 밖 가상현실의 꿈에서 깨어난 유일한 인간들이 생존해 있는 곳이다.
그곳엔 AI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위험한 인간으로 알려진 모피어스와 그와 더불어 AI에 맞서 싸우는 동료들이 있다.
마지막 결말!
사이퍼는 끊임없는 기계들의 위협과 공격으로 인한 두려움을 견디지 못하고, 다시 매트릭스 안의 가상현실로 들어가기 위해 동료들을 배신한다.
네오와 모피어스 일행이 매트릭스 안에 잠입한 사이 사이퍼는 요원들이 추적할 수 있도록 통화 중인 핸드폰을 숨기고, 요원들은 광케이블을 교란하게 시켜 그들이 매트릭스에서 빠져나올 출구를 봉쇄해 버린다.
영화 관람평 및 리뷰
대중적으로 큰 화제가 된 충격적인 시각효과와 연출이 심오하고 철학적인 이야기와 맞물려 개봉 당시 큰 화제가 되었고, 비평과 흥행 양쪽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초기 개봉 당시에는 도저가 죽는 장면이 적나라하게 보였으며, 전기에 지져져서 온몸이 그을린, 지금 기준으로도 상당히 잔인한 장면이다.
네오가 전화가 끊겼다고 대사 하는 약 10초 정도가 컷 되어 있는데 이 장면 전환이 이상한 것은 이 탓이다.
대중적으로, 비평과 흥행 양쪽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사용자 평점 평균은 8.7로 내로라하는 영화들을 제치고 역대 16위에 올라가 있을 만큼 대중들에게 큰 영향을 안겨줬다.
한 화면을 전방위에서 동시에 찍어 멈춘 동작을 360도 방향에서 보는 것과 같은 기분을 주는 홍보 기법을 본격적으로 이용해 독특한 연출을 보여준다.
주인공 네오가 존스 요원이 쏜 총알들을 피하는 신이 가장 유명하며, 영화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장면 중의 하나로 꼽힌다.
초기 개봉 당시에는 도저가 죽는 장면이 적나라하게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