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 및 출연진 정보
● 감독 : 미키 타카히로
● 출연 : 후쿠모토 리코 / 미치에다 슌스케 / 후루카와 코토네 / 마츠모토 호노카
● 장르 : 멜로 / 로맨스
● 상영시간 : 121분, 12세 이상 관람가
● 개봉 : 2022년 11월 30일
● 주연 – 후쿠모토 리코 : 히노 마오리
● 주연 – 미치에다 슌스케 : 카미야 토루
● 주연 – 후루카와 코토네 : 와타야 이즈미
영화의 줄거리
카미야 토오루는 신학기가 시작하고 머지않아 반에서 시모카와라는 남학생이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시모카와를 구하기 위해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들에게 따져 묻자, 괴롭힘을 그만두는 조건으로 히노 마오리에게 거짓으로 고백하라는 말을 듣게 된다.
토오루는 결국 시키는 대로 마오리에게 거짓으로 고백한다.
고백하는 자신의 어색한 분위기를 보면 마오리도 자신이 거짓으로 고백했다는 것을 눈치챌 테니 당연히 거절할 테고, 시키는 대로 하긴 했으니 괴롭힘 문제도 깔끔하게 해결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여름방학이 되어 마오리는 매일같이 그림 그리기에 몰두한다.
한편 아쿠타가와 상 수상자 발표일이 다가오고 토오루와 마오리, 이즈미 세 사람은 마오리의 집에 함께 모여 수상자 발표 방송을 실시간으로 같이 보기로 한다.
마오리의 부모님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기 위해 세 사람은 작전을 세워 토오루를 부모님 몰래 마오리의 방으로 올려 보낸다.
토오루는 마오리의 방 한가득 채워져 있는 기억 장애에 대한 종이 조각들을 발견하고, 마오리의 기억 장애가 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실감한다.
시기와 질투, 열등감에 잠식당한 나머지 자신의 딸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아버지를 토오루는 강하게 질책한다.
언젠가는 상을 탈 거라며 자신만만하게 말하던 아버지는 사실 원고를 한 번도 출판사에도 공모전에도 보내지 않고 쌓아만 두고 있었던 것이다.
옷을 차려입고 누나와 아버지와 함께 나온 토오루는 누나와 아버지의 배려로 마오리와 단둘이서 불꽃놀이 구경을 한다.
축제의 즐거운 분위기와 아름다운 경치에 매료된 마오리는 문득 오늘의 일 또한 내일이 되면 잊어버린다는 사실이 슬프고 아쉽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시간이 흘러 세 사람은 고등학교를 졸업한다.
마오리는 자신이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는 사실에 놀라워하면서도 기뻐한다.
이즈미는. 당황하여 부탁을 거절하지만 마음의 불편함은 사라지지 않았다.
결국 걱정이 되어 다음날 밤 토오루에게 전화를 걸지만 이미 토오루는 심장 돌연사로 세상을 뜬 뒤였다.
이즈미는 더 이상 마오리에게 정신적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서, 토오루의 누나와 함께 협력하여 마오리의 일기장에서 토오루의 존재를 지우기로 결심한다.
우선 마오리가 쓰던 수첩과 일기를 모두 노트북에 옮겨 적어 전자 문서로 저장하되, 토오루에 대한 내용은 모두 삭제하거나 적절히 어울리는 상황으로 고쳐 쓴다.
스마트폰은 새로 사서 바꿔치기하되, 메신저 앱의 데이터는 일부러 옮기지 않는다.
마지막 결말
갑자기 토오루와 함께 보낸 시간이 빠른 속도로 재생되는 영상처럼 머릿속을 스쳤다.
모두 언젠가는 잃을 것들이다.
그래도 온갖 것이 변해간다 해도. 인생을 삶으로써 과거가, 아름다운 것이 흐릿해진다 해도, 변하지 않는 것은 분명히 있다.
시간이 흘러 마오리는 대학교 4학년이 되고, 이즈미는 직장인이 된다.
어느 날 둘은 같이 벚꽃 구경을 가게 된다.
하지만 이제 이즈미의 안에서 이미 토오루의 죽음은 과거의 일이 되어 있었다.
반대로 마오리는 여전히 크로키북으로 토오루의 얼굴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이즈미는 마오리가 그리는 크로키북을 열어 보았고, 거기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토오루의 모습이 가득했다.
마오리는 토오루의 사진과 동영상이 있는 스마트폰도 받지 않은 채 오로지 자신의 힘만으로 토오루를 기억해 낸 것이다.
마오리는 앞으로도 계속 토오루를 완벽하게 떠올릴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기억을 떠올리겠다고 다짐한다.
원작과의 차이점
두 주인공이 고등학생일 때 카미야 토오루가 히노 마오리에게 고백하는 장면으로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사건이 진행되지만, 영화에서는 대학생 마오리가 책장 뒤에 감춰진 크로키 스케치북을 발견하는 장면에서 시작하며 과거 회상-현재가 교차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토오루의 반 친구로, 사에구사 무리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시모카와가 원작에서는 부모님의 사정으로 중국으로 전학을 가지만, 영화에서는 전학을 가지 않고 같은 학교에서 졸업한다.
원작에서는 시모카와가 교사에게 괴롭힘에 대해 이야기하여, 괴롭히던 무리들끼리 멀어지고 빼앗은 돈을 돌려주게 된다.
아버지 유키히코가 아쿠타가와 상 수상자가 자신의 딸 사나에라는 사실을 기자회견 사진을 보고 알지만, 영화에서는 라이브 인터뷰 동영상을 보고 그 사실을 안다.
공원에서 데이트를 할 때 토오루가 마오리에게 정말로 좋아하게 되었다고 고백을 하지만, 영화에서는 불꽃 축제 데이트에서 고백을 한다.
고등학교 때 토오루의 반에서 시모카와를 괴롭혔던 사에구사에 대한 사연이 원작에서는 설명되어 있다.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공부나 운동 모두 잘했던 자신이 고등학교로 올라오면서 성적이 안 오르자 비뚤어지게 되었다.
영화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