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 및 출연진 정보
● 감독:앤드루 스탠튼
● 배우:월-E /이브/모
● 장르:애니메이션
●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 시간: 129분
● 개봉: 2008-08-06
● 국가:미국
● 평점: 8.9 / 10
● 월-E
픽사의 애니메이션 월-E의 주인공이자 지구를 뒤덮은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BNL 사에서 제작한 양산형 쓰레기 처리 로봇·정육면체의 동체에 망원경 같은 탐지 카메라와 센서가 달린 단순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 이브
픽사의 애니메이션 월-E에 등장하는 공동 주인공 로봇이자 헤로인·외계 식생 평가 탐사정 모델로, 임무는 지구에서 식물을 탐색하며 지구가 다시 생명을 품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투박하고 각진 외형의 청소용 로봇 월-E와 다르게 하얗고 매끈한 달걀형 몸체에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감정을 표현하는 눈이 구현되어 있고, 대기권 우주 고속 비행이 가능하며, 신체 부위들이 직접 이어져 있지 않고 둥둥 떠다니는 첨단중 최첨단의 로봇이다.
● 모
오염 물질을 감지하고 청소하는 일을 하는데, 외부 오염 물질을 마구 묻히며 돌아다니는 월-E를 청소하기 위해 쫓아다니다가 얼떨결에 협력자가 된다.
영화의 줄거리
월-E는 지구에 남겨진 로봇이며 지구의 쓰레기를 압축하여 청소하는 임무를 맡고 있는 로봇이고, 평소처럼 쓰레기를 청소하며 생활하고 있었는데 지구의 물건을 수집하여 자기 집에 보관해 놓고 있었다.
얼마 뒤에 월-E가 쓰레기를 청소하려고 할 때 붉은 점이 보여 붉은 점을 따라가게 되는데 붉은 점이 여러 개로 모여 한 곳으로 집중되자 월-E가 하늘을 봤을 때 이브 로봇을 태운 로켓이 날아와 착륙하게 된다.
월-E와 이브가 타고 있는 우주선은 지구를 떠나 엑시엄 호로 향한다.
우주선이 엑시엄 호에 도착하자 엑시엄 호에 있는 여러 로봇이 이브가 타고 있는 우주선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도착한 기차에서 내리고 MVR-A 로봇이 선장실로 향하는 엘리베이터에 탑승할 때 월-E가 TYP-E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선장실에 도착했을 때 오토가 탐사 로봇 이브를 검사하고 수면 상태의 이브를 작동되게 했고 엑시엄 호의맥크리 선장과 오토가 이브를 검사했을 때 이브의 셈브리 안에 식물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지구에는 못 가겠다고 단정 짓는다. 그리고 선장이 월-E와 이브를 검사실로 보내게 된다.
검사소에 도착한 월-E와 이브는 다른 로봇들을 보게 되고 월-E가 이브의 왼팔을 로봇이 떼어내는 것과 이브를 청소하는 로봇이 이브의 머리를 위쪽으로 들 때 월-E가 레이저를 쏴서 쪼그마한 문을 부수고 이브가 있는 곳으로 돌진하여 유리문을 부수고 이브의 왼팔을 집어 들어 검사소의 제어 시스템으로 총을 쏴서 망가뜨리고 검사소에 갇혀있던 로봇들과 함께 탈출하게 된다.
그때 경보음이 울리며 SECURE-T 로봇들이 출동하여 월-E와 이브를 비롯해 검사소에서 탈출한 로봇들을 가로막는다.
마지막 결말!
오토가 전기를 방출해 식물을 넣는 탐지기를 다시 들어가게 하자 월-E가 온 힘을 다해 올리자 결국 월-E는 깔려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지게 되는데 이때 넘어진 선장이 다시 일어서서 오토의 전원을 껐다.
이브가 식물이라고 말하자 사람들이 식물을 로봇들에게 전달하고 우산 로봇이 식물을 이브에게 던졌고 그 식물을 이브가 받아서 식물을 넣는 곳에 넣었고 엑시엄 호는 빠른 속도로 지구로 귀환하게 되고 지구에 도착한 엑시엄 호에서 내린 이브는 월-E를 고치기 위해 빠른 속도로 월-E의 집을 향해 이동하였다.
이브가 월-E의 양쪽 눈과 메모리 등을 고친 뒤에 총을 쏴서 월-E의 집 천장을 뚫어 월-E의 배터리가 충전된다.
이후 월-E는 이브를 기억하지 못하는데 이브가 월-E의 손을 잡으며 월-E의 이마에 텔레파시를 주고는 슬픈 표정으로 떠나려고 할 때 월-E의 기억이 복원되면서 이브를 기억하게 되고 엑시엄 호의 맥 클 선장과 승객이 물을 주며 식물을 가꾸는 장면으로 마무리가 된다.
영화 관람평 및 소개
픽사 작품 중 최고의 작품을 꼽으라면 절대 빠지지 않는 불후의 명작이다.
줄거리, 메시지, 영상미, 토머스 뉴먼과 피터 가브리엘이 공동으로 작곡한 OST, 코미디나 로맨스 같은 장르적 부분, 최소한의 대사만 가지고도 극을 재밌게 이끄는 연출까지 골고루 호평받는다.
관람객의 엄청난 평가를 받으며 픽사 최고의 전성기라는 평도 받았다.
2016년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에서 29위에 선정되었으며, 21세기 픽사 영화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2021년 미국 의회도서관 미 국립영화등기부에 영구 등재된 영화가 되었다.
역대 픽사 영화 중 네 번째로 영구 등재된 영화이며, 21세기 픽사 영화 중에서는 최초로 등재된 영화다.
이는 액시엄 호와 같이 인류를 태운 거대 우주선이 다시 지구로 돌아오면서 지구에 다시 문명이 번성하게 된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애니메이션으로 영화의 내용을 갈무리한 다음 픽사 로고를 지나 BNL 로고로 끝난다.
픽사의 탁월한 눈치를 엿볼 수 있다.
다만, 이는 그 그림 그대로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기보다는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인류의 역사를 다시 시작하듯 지구로 돌아온 인류가 정착해 나간다는 것으로 말이다.